안녕하세요 AFloppy 입니다.
친구 블로그에 기생하면서 하는 것도 없어서 그냥 한번 게임메이커 강좌나 올려보려고 합니다.
1주일에 한번은 올릴 수 있도록 해보려고 하고 그냥 뭐 제가 심심해서 만드는 게임 제작 일지 같은걸로 생각하면서 보시면 됩니다
좀 자세한 걸 알고 싶으시면 카페도 많으니까 살펴보시면 되구요. 게임은 2D 플랫폼 게임(메이플 스타일?)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.
그리고 저는 주로 모든 걸 코드로 할 생각입니다.
자 그러면 제목대로 시작하기에 앞서서 몇 가지를 알아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
글의 가독성이 떨어지고 지저분해도 그냥 이해해주세요
일단 게임메이커를 쓰시려면 게임메이커가 있어야 하겠죠?
아래 파일을 실행하셔서 압축을 풀어주세요
GameMaker.exe(출처는 안의 '개발자들.txt'를 참고해주세요)
자 압축을 풀었으면 안의 '게임메이커8.0.exe'를 실행시켜주시면 되는데
맨 처음 실행시키셨으면 뭔갈 물어봅니다 "yes"를 눌러주시면 됩니다.
자 그렇게 해서 실행시키셨으면
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
일단은 왼쪽부터 살펴볼까요?
위부터 설명드릴께요
1. 스프라이트 : 실제로 게임상에서 표시될 그림들입니다.
2. 사운드 : 게임에서 사용할 BGM이나 효과음들입니다.
3. 백그라운드 : 배경으로 스프라이트 밑에 그려집니다.
4. 패스 : 이동 경로를 지정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디펜스 게임의 적들의 움직임을 만드는 것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.
(이건 여기선 쓰지는 않습니다)
5. 코드(스크립트) : 프로그래밍에서 함수에 속하는 것으로 여러번 써야 할 코드를 미리 짜두는 것입니다
이건 나중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.
6. 폰트 : 게임에서 사용할 글씨체입니다.
7. 타임 라인 : 이건 특정한 시간에 발동할 액션을 미리 짜두는 곳입니다.
8. 오브젝트 : 스프라이트가 껍데기라면 이건 속이지요. 실제로 움직이고 처리하는 부분입니다.
9. 룸 : 우리가 보고 우리가 만든 캐릭터 등이 움직일 곳이지요
이건 왼쪽부터..
1. 새로 만들기 : 말 그대로 새로 게임 소스를 작성합니다.
2. 열기 : 기존에 만들었던 게임 소스파일(.gmk 파일) 또는 백업 파일(.gb1... 등)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.
3. 저장 : 현재 작성중인 게임 소스를 저장합니다.
4. 게임 EXE화 : 만들고 있는 게임 소스를 EXE화 시킵니다. 배포할 때는 꼭 해야되는 작업입니다.
5. 인터넷에 게시 : YoYo Games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만든 게임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.
6. 일반 실행 : 현재 제작중인 게임을 EXE화 없이 그냥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.
7. 디버그 실행 : 디버그 모드로 게임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.
8. 스프라이트 생성 : 새로 스프라이트를 생성합니다.
9. 사운드 생성 : 새로 사운드를 생성합니다.
10. 백그라운드 생성 : 새로 백그라운드를 생성합니다.
11. 패스 생성 : 새로 패스를 생성합니다.
12. 코드(스크립트) 생성 : 새로 코드(스크립트)를 생성합니다.
13. 폰트 생성 : 새로 폰트를 생성합니다.
14. 타임라인 생성 : 새로 타임라인을 생성합니다.
15. 오브젝트 생성 : 새로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.
16. 룸 생성 : 새로 룸을 생성합니다.
17. 게임 정보 : 게임 정보를 작성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.
18. 게임 설정 : 현재 게임을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.
19. 확장 패키지 : 추가로 사용할 패키지(카페 등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, .gex 파일)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.
20. 도움말 : 도움말을 실행합니다(이건 위의 압축파일을 이용하여 게임메이커를 설치할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)
일단 이 정도 입니다. 설명이 좀 부실하긴 하지만 강좌를 쓰면서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일단 만져보시는게 좋습니다. 뭐든 부딪혀 보는거니까요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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